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사용기

사용기

상품 사용후기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멤브레인? 청축 기계식 키보드? 새로운 방식의 게이밍 키보드 길산지에스월드 GSW-GS828L
작성자 이**** (ip:)
  • 평점 5점  
  • 작성일 2017-08-06 00:26:16
  • 추천 3 추천하기
  • 조회수 50




1. 제품 소개 및 스펙


이번에 소개해드릴 길산지에스월드 GSW-GS828L는 아주 특이한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으나 기판은 멤브레인키보드의 기판과 같고 러버돔이 있는 방식입니다. 뒤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간단히 말하면 기계식 스위치아래에 러버돔이 있고 러버돔 아래에 멤브레인 키보드와 같은방식의 기판이 있는 형태입니다. 즉, 기계식스위치가 러버돔을 누르고 러버돔이 기판에 닿아 입력되는 형태로 기계식, 멤브레인 혼합형 키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스펙은 위와 같은데 생활방수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특징중 하나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최근 출시되는 일반 기계식키보드와는 다르게 무한동시입력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게임에서 자주쓰는 주요 19key는 동시입력을 지원하지만 조합에 따라서는 동시입력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제품 포장 및 구성품







제품 박스에 간단히 제품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박스에 별도의 봉인테이프는 없는데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제품 박스를 열면 제품이 나오는데 더스트 커버에 키보드가 쌓여있고 스티로폼도 있으므로 키보드가 배송등 이동중에 손상될 위험은 거의 없어보입니다.

제품 구성품은 제품 메뉴얼과 키보드 본체가 전부인 간소한 구성입니다. 제품 메뉴얼에는 19key 동시입력이 되는 키들과 멀티미디어키 LED효과 조절방법이 적혀있습니다.






3. 제품 외관







검정색과 주황이 조합된 형태의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상판의 경우 검정색의 메탈재질로 되어 있는데 빛을 완전히 반사하는것이 아니라 은은하게 난반사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모서리부분은 다이아몬드 커팅을 이용하여 깔끔하게 처리하였으며 옆면의 경우 메탈재질의 상판이 살짝 덮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높이의 경우 다소 높은편에 속하며 상판의 기울기도 적당히 기울어져 있어 특별한 높이조절이 필요해 보이지 않습니다.




넘락, 캡스락 등 인디케이터 LED 부분에도 다이아몬드 커팅이 되어 있어 언뜻 보기에는 크리스탈이 박혀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으로 잘 디자인되어 외관 측면에서는 흠잡을 곳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4. 제품 특징


(1) 스위치






길산 GS월드 GSW-GS828L의 가장 큰 특징이 이 스위치입니다. 그냥 눈으로 보기에는 기계식 청축, 방진청축과 비슷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만 작동의 원리가 일반 기계식 청축과 다릅니다.

일반 기계식 스위치의 경우 스위치 내부의 측면 부분에 접점이 있어 스위치를 누르면 측면의 접점부분이 서로 닿아 입력이 되는 형태이지만 GSW-GS828L는 스위치의 내부에 접점이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 기계식 키보드와 다르게 스위치에 2개의 다리도 없으며 기판에 납땜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GSW-GS828L의 접점은 일반 멤브레인 키보드와 같이 기판부분에 존재하고 그 기판 위에는 러버돔이 위치하고 그 러버돔 위에 스위치가 위치하는 형태입니다. 즉, 스위치를 누르면 스위치가 러버돔에 압력을 가해 러버돔이 눌리고 러버돔이 눌려서 기판의 접점부분에 닿아 입력이 되는 방식입니다. 이때 스위치는 기판과 러버돔 사이에 있는 중간역할만을 하고 있습니다.(플런저 키보드의 플런저 역할) 즉, 일반 기계식 키보드와는 다르게 키를 중간까지만 누르면 입력되지 않고 끝까지 눌러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보면 플런저 키보드와 구조가 살짝 비슷하지만 플런저의 경우 기계식 키보드의 슬라이더에 해당하는 플런저가 있으나 별도의 스위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길산지에스월드 GSW-GS828L는 스위치 내부에 기계식 청축과 같은 돌기가 있어 청축과 비슷한 클릭감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부분도 멤브레인의 일종인 플런저와의 큰 차이점 입니다.


스위치의 형태측면에서 살펴보면 일반 기계식 스위치의 역방향에 해당하는 형태로 장착이 되어 있으며 LED를 은은하게 퍼지도록 투명 하우징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LED의 경우 기판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위치 내부에는 접점이 없으므로 역뱡향이 아닌 정방향 모양으로 또는 양쪽다 날씬한 형태의 스위치로 키보드에 적용되었다면 더 좋은 키캡 호환성을 가질 수 있었는데 그렇지 못한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일반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접점이 공간을 차지하여 접점이 있는 부분이 더 뚱뚱하기 때문에 LED와 접점의 위치가 서로 반대되는 방향에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LED 키보드의 경우 대부분의 키캡 각인이 상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LED가 위쪽에 위치하게 되고 아래쪽에 접점이 있는 역방향 형태로 제작됩니다. 하지만 GSW-GS828L의 경우 스위치 내부에 접점이 없으므로 양쪽다 날씬한 형태로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2) 스테빌라이저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 스테빌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스테빌이 적용된 키들도 쉽게 키캡교체가 가능합니다.




(3) 키캡





키캡은 최근 기계식 키보드에 많이 쓰이는 한,영 이중사출 키캡이 사용되었습니다. 한글과 영문 모두 이중사출방식으로 각인되어 있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여도 각인이 지워지지 않습니다.

멀티미디어키의 경우에는 레이저방식으로 각인이 되어 있습니다.




스위치가 역방향 모양으로 제작되었기 OEM 프로파일, 마제높이키캡만 호환 가능하며 기본키캡도 대부분의 기계식키보드에 사용되는 마제높이 키캡이 사용되었습니다.

편안한 타건을 도와주는 스텝스컬쳐2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4) 케이블 & 단자



패브릭 케이블이 사용되었으며 케이블에 노이즈 필터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단자의 경우 평범한 USB 단자가 사용되었습니다.




(5) 제품 뒷면



제품 뒷면에는 미끄럼방지를 위해 4개의 미끄럼방지 패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높이조절은 추가적으로 1단계를 지원하고 있는데 높이 조절대에도 미끄럼 방지 패드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높이 조절을 하여도 미끄러짐을 효과적으로 방지해 줍니다.




(6) 생활방수


길산 gs월드 GSW-GS828L는 일반 기계식 키보드와는 다른 특이한 형태의 스위치를 가지고 있는데 그 때문에 일반 기계식 키보드보다 물에 대한 저항력이 큽니다. 일단 스위치 내부에 접점이 없으므로 침수에 의해 스위치가 고장날 염려가 없고 기판의 경우에도 기판 위에 러버돔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액체는 기판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또, 제품 뒷면에 보면 작게 구멍이 있는데 키보드 안에 액체가 조금 들어갔다면 위의 배수홀로 액체가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물론 완전방수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키보드를 물청소하거나 키보드를 물에 완전 담구는 것은 키보드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5. LED


길산 gs월드 GSW-GS828L는 3가지 색상의 단색 LED를 지원합니다. LED효과는 숨쉬기 모드와 색상이 바뀌는 모드, 한 가지 색상이 유지되는 모드를 지원합니다.










스위치 부분에 은은하게 LED가 퍼지는 효과는 상당히 예쁩니다. 또한 주황 하판에 LED가 은은하게 비치고 있는데 이 또한 색다른 느낌을 줍니다. 다만 LED가 조금 깊히 위치하고 있으며 스위치 자체에 LED를 위한 구멍이 뚫려있지 않기 때문에(일반 기계식 키보드와 구조적 차이로 LED가 조금 더 깊이 위치하고 있다고 추측됩니다.) 키캡의 각인 부분까지는 LED가 잘 도달하지 못하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너무나 쏟아지고 있는 레인보우 LED가 아닌 깔끔한 단색 LED라는 점 그리고 3가지 단색 LED를 제공한다는 점은 아주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6. 제품 키감 및 소음


GSW-GS828L는 제품의 키감 측면에서도 일반 기계식 청축과 조금 다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스위치 내부에 청축과 같은 돌기가 있어 클릭감을 준다는 측면에서는 동일하지만 클릭감 자체도 일반 청축보다 조금 간결한 느낌이며(카일 핑크축 또는 광축과 비슷한 클릭감입니다.) 구분감이 느껴진 후에는 러버돔이 동시에 눌리기 때문에 일반 청축보다 키압이 조금 높게 느껴지며 키캡을 끝까지 누르면 기계식 특유의 딱딱한 느낌이 아닌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구분감이 느껴지는 지점까지는 일반 기계식 키보드와 큰 차이가 없으나 구분감이 느껴지는 시점부터는 일반 청축보다 키압이 조금 더 높고 끝까지 눌렀을때의 딱딱거리는 느낌이 없는 스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압의 측면에서 설명해 보면 구분감이 느껴지는 지점까지는 청축과 비슷하고 구분감이 느껴진 후에는 청축보다 다소 높은 키압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도 이런 느낌의 스위치는 처음 사용해 보았는데 상당히 신기하고 재미있는 키감입니다. 러버돔이 있기 때문에 플런저나 멤브레인, 정정용량 무접점 키보드와 비슷한 키감일 거라고 예상할 수도 있겠으나 위의 키보드와는 완전히 다른 키감이고 제가 써본 스위치 중에서는 광축과 가장 유사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스위치 내부의 돌기로 인한 청축과 같은 상당한 클릭음은 어쩔수 없으나 그 외의 제품의 소음 측면에서 상당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위치 아래에 러버돔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기계식 특유의 보강판 때리는 소리, 딱딱거리는 소리가 아주 적으며 통울림도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스위치의 QC가 잘 되었는지 스프링소리가 나는 키도 거의 찾을 수 없었습니다. (스프링이 없는 구조입니다.) 다만 체리식 스테빌 특유의 스테빌철심소리는 조금 있는데 이 부분은 스테빌 윤활로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물론 통울림등 키보드 잡소리가 거의 없다고 하여도 스위치 자체의 클릭음은 상당하기 때문에 업무용이나 조용한 곳에서 사용하기는 부적절합니다.


클릭음 : 있음

통울림 : 없음

보강판 때리는 소리 : 거의 없음 (저소음 적축과 비슷함)

스테빌 소리 : 있음






7. 제품 마감 및 AS


길산지에스월드 GSW-GS828L가 비싼 키보드가 아니지만 마감 측면에서 상당히 훌륭합니다. 메탈재질의 상판에 흠집이 거의 없으며 상판과 하판도 유격없이 깔끔하게 잘 처리되어 있습니다. 상판의 모서리부분과 인디케이터 LED부분의 다이아몬드 커팅도 잘 되어있어 마감측면에서 실망할 일은 거의 없어보입니다.

또한, 길산지에스월드는 이 제품에 대해 2년간의 무상 AS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고장에 대해서도 문제없이 해결 가능합니다.(사실 이 키보드 방식 특성상 일반 기계식 키보드의 가장 흔한 고장인 2중입력 증상은 나타날 확율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8. 타건영상 및 LED 효과영상



타건영상 


https://www.youtube.com/embed/oS4GKGxeepA



 

LED 효과영상


https://www.youtube.com/embed/YSY0iQXAMgQ







9. 장, 단점 및 총평


장점

깔끔한 디자인

레인보우가 아닌 단색 LED

생활방수 지원

아주 준수한 키보드 잡소리

새롭고 신기한 키감


단점

스위치를 끝까지 눌러야 입력이 가능함

다소 약한 LED 광량

다소 아쉬운 동시입력


길산 gs월드 GSW-GS828L는 스위치 구조 특성상 일반 기계식 키보드와는 다르게 스위치를 끝까지 눌러야 입력 가능하다는 단점과 다소 약한 LED 광량, 동시입력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입력 문제는 실제 게임시에도 체감되는 수준이 아니며 그 외의 단점도 스위치의 특성때문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스위치의 특성때문에 발생한 장점도 있는데 생활방수 지원과 준수한 키보드 잡소리가 바로 그것입니다.

또, 깔끔한 디자인과 단색 LED도 이 키보드의 장점으로 꼽았는데 개인적으로 최근에 쏟아지는 레인보우 LED 키보드와 다소 우악스러운 게이밍 키보드 디자인이 별로 좋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상당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결정적으로 새로운 키감이 GSW-GS828L의 가장 중요한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 저처럼 한국에 출시된 거의 모든 기계식, 무접점 스위치를 사용해 보신 분들에게는 직구를 이용하지 않고 새로운 키감을 느껴볼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새로운 키감의 키보드를 찾는다면 길산 gs월드는 가격도 크게 비싸지 않으므로(약 3만원 중후반) 아주 괜찮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본 리뷰는 길산지에스월드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

맨위로